2024
2024-05-21
EV용으로 고효율, 저진동 드라이브 샤프트 제안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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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용으로 고효율, 저진동 드라이브 샤프트 제안 개시
●EV에 최적인 등속 조인트(CVJ)를 조합한 드라이브 샤프트
●세계 최고 수준의 고효율, 저진동으로 항속거리 연장과 승차감 향상에 기여
NTN주식회사(이하 NTN)는 고효율 고정식 등속 조인트 'CFJ'와 저진동 수동식 등속 조인트 'PTJ'의 조합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고효율·저진동을 실현한 드라이브 샤프트를 전기차(EV)용으로 제안을 시작하였습니다. 고효율이나 NVH(소음·진동·허쉬니스)등이 요구되는 EV에 본 상품의 제안을 진행시켜 항속 거리의 연장과 승차감의 향상에 공헌합니다
드라이브 샤프트는 모터 등 파워트레인 유닛의 동력(토크)을 타이어에 전달하는 부품으로 타이어 측 고정식 CVJ와 파워트레인 측 수동식 CVJ, 이를 연결하는 샤프트로 구성됩니다.
근년, 개발·보급이 진행되는 EV는 항속 거리의 연장을 목적으로 전기 절약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형 배터리의 탑재나 거주공간 확보를 목적으로 한 구동 유닛의 레이아웃 변경에 따라 드라이브 샤프트의 탑재 각도(CVJ의 장착각도)가 커지면 토크 손실률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큰 장착 각도에서도 토크 손실률의 저감이 요구됩니다. 또, 동력이 모터로 대체되는 것으로 한층 더 자동차의 정숙성이 진행되어, 드라이브 샤프트의 NVH 개선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효율, 저진동 드라이브 샤프트에 대해서
NTN은, 이러한 요구에 대응해, 고효율 고정식 등속 조인트 「CFJ」와 저진동 습동식 등속 조인트 「PTJ」를 조합한 드라이브 샤프트를 EV에 최적인 상품으로서 제안합니다. 'CFJ'는 토크 손실률 저감(고효율), 'PTJ'는 진동으로 이어지는 슬라이드 저항 저감에 있어 각각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자랑하는 CVJ입니다. 이를 조합함으로써 EV의 항속거리 연장과 저진동·정숙성 등 특유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종래품인 「CFJ」와 「PTJ」를 조합한 드라이브 샤프트로 대체했을 경우, 토크 손실률을 70% 이상 저감하는 것이 가능하고, 전비는 3.19%의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2. 또한, 엔진차에 있어서의 CO2 배출량 삭감 효과는 1.71g/km입니다*1*3.
고효율·저진동 드라이브 샤프트는 이미 일부의 SUV 전용으로 양산을 개시하고 있어 현재, 전동차 전용으로도 다수의 거래를 받고 있습니다. NTN은 리어용 소형·경량 드라이브 샤프트 「R시리즈*4」나 소형·경량을 특징으로 하는 CVJ의 「E시리즈」에 가세해 본 상품을 EV나 하이브리드 차(HEV) 등 전동차 전용으로 항속 거리의 연장이나 승차감의 향상에 공헌하는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서 글로벌에서 제안을 가속합니다.
NTN은, 본 상품을 5월 22일~24일에 퍼시피코 요코하마에서 개최되는 「사람과 차의 테크놀로지 2024 YOKOHAMA」에 출전합니다.
*1)고정식 CVJ에 'EBJ', 수동식 CVJ에 'EDJ'를 이용한 기존 제품과의 비교
*2)차중 1,500kg·전비 155Wh/km의 차량을 가정하여 WLTP 조건으로 주행시킨 경우
(CVJ 장착 각도: 9도)
*3)차중 1,500kg·연비 17.6km/L의 차량을 가정하여 WLTP 조건으로 주행시킨 경우
(CVJ 장착 각도: 9도)
*4)2023년 5월 9일 보도자료: 리어용 소형·경량 드라이브 샤프트 'R시리즈'의 판매 확대
https://www.ntn.co.jp/japan/news/new_products/news202300029.html
"CFJ"는 기존의 기본 구조를 크게 바꾸어 내부 부품에 가해지는 힘을 상쇄하는 독자적인 "스페리컬 크로스 그루브 구조*5"를 채용한 고정식 CVJ입니다. 본 구조의 적용으로 토크 손실률을 기존 제품 대비 50% 이상 저감하고, 또한 고작동 각시에도 토크 손실률의 증가를 대폭 억제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고효율로 국내외 자동차 메이커를 대상으로 다수의 채용 실적을 자랑합니다*6.
전동체가 지나가는 전동 홈을 내륜·외륜으로 서로 교차시킨 구조. 이웃하는 전동 홈을 서로 다르게 경사지게 함으로써, 공이 내부 부품을 누르는 힘의 방향을 교대로 나누어 서로 상쇄시킨다.
2022년 11월 1일 보도자료: 고효율 고정식 등속조인트 'CFJ' 양산수주
https://www.ntn.co.jp/japan/news/new_products/news202200066.html
저진동 수동식 등속 조인트 'PTJ'에 대하여
작동각이 커진 경우에도, 내부 부품의 롤러 카세트의 기울기를 억제하는 독자적인 「필로우 저널 구조」를 채용한 수동식 CVJ입니다. 진동으로 연결되는 슬라이드 저항을 종래품 대비 50% 이하로 저감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저진동을 실현하고 있어, 정숙성을 중시하는 고급차나 큰 작동각을 취하는 SUV 전용으로 풍부한 양산 실적을 자랑합니다.
고효율 고정식 등속 조인트 'CFJ'의 구조
볼에 작용하는 축 방향의 하중을 이웃하는 트랙(볼 전동 홈)에서 역방향으로 발생시켜, 각 부품 간의 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상쇄하고, 내부 마찰력을 저감.
저진동 습동식 등속 조인트 'PTJ'의 구조
롤러 카세트가 기울이지 않고 외륜 트럭 위를 전동 가능하게. 롤러 카세트 내에 바늘형의 전동체를 배치하여 회전 자체를 매끄럽게 하고 내부 마찰력을 저감.